티스토리 뷰

마누카꿀 효능 및 주의할점 확인해요. 

기침이나, 천식, 몸 건강에 꿀이 좋다는 건 알고 계시죠.  일반 꿀보다 훨씬 더 효능있는 마누카꿀에 대해 들어 보신 분들도 많을 것같습니다. 실제로 일반 꿀보다 더 효과 적인데요. 감기와 독감을 예방해주며, 곷가루 알레르기 예방, 변비 개선에도 효과 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음식입니다. 이처럼 좋은점만 있을거 같은 건강 식품이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먹기엔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주의할점과 그 효능에 대해서 살펴 봅시다.


 

 

 

마누카꿀 효능 어떤 식품인가요? 몸에 좋다고 알려진 꿀이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킬수도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과연 사실일까요? 어떤 식품인지 먼저 알아봐요. 뉴질랜드에서 자생하고 있는 나무의 꽃에서 채취한 꿀입니다. 특징은 대부분 뉴질랜드가 원산지이며, 살균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각각 특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봐요. 대부분의 원산지는 몇몇곳이 호주인것을 제외하고는 뉴질랜드 산이라고 합니다. 간혹 다른 나라가 원산지인 경우도 있는데, 이는 순수한 마누카 꿀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연산 마누카 꿀이라면 원산지는 뉴질랜드산이어야 가능해요. 살균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주목받는 이유중 하나인 살균성분입니다. 꿀이면 포함하는 살균성분을 많이 함유 하고 있어요.


 

대장균 등의 나쁜 균을 억제하며, 위산 부족이나 위산역류등의 원인세균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누카 꿀은 UMP/MGO라는 마크가 있습니다. 이것은 꿀 향균 농도를 표기한 것인데요. 뉴질랜드 정부의 마누카 꿀협회에서 인정하는 마크가 UMF입니다. MGO는 뉴질랜드 대기업 꿀회사인 Manuka Health에서 인정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마누카꿀 효능을 제대로 바란다면 이마크가 꼭 붙은 걸 사야겠죠. 참고로 제대로된 효과를 보려면 MGO는 263이상 UMF는 10이상 되어야 해요. 치수를 꼭 확인하고 사는 것이 좋겠죠? 참고로 소규모 생산자들은 NPA마크를 쓰기도 합니다. NPA는 UMF였는데요. 숫자 치수는 동일하게 10이상 되는걸 드시면 됩니다.


 

 

마누카꿀 효능 앞서 특징에 대해 살펴 봤는데요. 그럼 우리 건강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대표적인 효능은 살균, 향균 작용이 크단 사실입니다.  감기와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치료해요. 대장균등을 살균하며, 차주질환, 충치나 염증에도 좋아요.

 

상처와 화상 입었을때 소독 효과는 물론 천식이나 기침 등의 인후염에 좋습니다.  감기와 독감같은 질병을 예방하며, 충지나 염증, 대장균등을 살균해 치료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마누까꿀 효능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얼만큼 먹으면 될까요? 하루에 세번 드시면 되고요. 한번 먹을때 먹는량은 1티스푼(5ml~10ml) 정도면 됩니다. 있는 그대로 그냥 퍼먹으면 돼요. 하지만 처음 드셔보는 분들은 일반 꿀과는 많이 다르단걸 느낄수 있을거예요.


 

일반 꿀보다 수분이 상당히 적고 점도가 있죠. 그리고 독특한 향기가 있어 색다르게 느껴 질수있어요. 섭취할때 꼭 기억해야 할점 한가지는 높은 살균효과는 45도씨 이상의 열에는 없어 져버리기 때문에 , 그냥 있는 그대로 드시는게 좋아요. 마누카꿀  앞서 살짝 예고 했던 주의할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기본적으로 하루에 1티스푼을 4회 섭취하여 4주연속 먹는 것은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것으로 뉴질랜드 임상 실험결과로 나왔답니다. 하지만, 전혀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왜냐면 아래 리스트에 포함된 사람들은 주의 해야 하기 때문이죠. 꿀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당연히 섭취를 자제하셔야겠죠. 혹여야 벌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떠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패치 테스트 등으로 정확하게 확인한 후 먹도록합니다. 일반 꿀보다 수분이 적고 응축된 꽃의 꿀이며, 높은 영양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먹게 될 경우 건강에 해로울수 있어요. 적당량을 유지해서 먹는게 좋습니다.

 

지금 판매 하고 있는 제품 중에는 가짜가 너무 많습니다. 뉴질랜드 통계 데이터로는 연간 생산량이 1600톤 뿐이지만, 세계의 마누카 꿀의 연간 판매량은 1만톤이 넘습니다. 아이러니한 통계 결과죠? 이부분은 앞에 말씀 드린것 처럼 UMF/ MGO수치를 꼭 확인하셔서 가짜꿀을 거르시길 바랍니다. 의외로 보툴리누스 균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열에 강하여 가열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어른에게는 큰 문제가 안 되지만, 아기에게는 위험할수 있습니다.

 


어른은 독소를 분해할수 있지만, 생후 일년 미만인 아기들은 생명에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꿀 처럼 담긴 병에 밀폐되었을 경우 보툴리누스 균이 생기기 쉽습니다. 생후 1년 이내까지의 아기들이 먹을 경우 정말 위험해요. 어떤 요리를 하던 이유식을 만들던 마누카 꿀을 절대 넣지 말아야합니다. 보툴리누스 균이 꿀병에 잘 생기는 이유는, 산소를 싫어하는 특징 때문입니다. 그래서 진공포장된 식품이나 밀폐된 병 등에 많이 침입하게 됩니다. 실제로 안타깝게도 이유식에 꿀을 타먹은 생후 오개월 된 아기가 사망한 사건이 일본 동경에서 있었습니다. 꼭 명심하도록 합니다.

 

 

 

■관련글 보기


 

2018/03/22 - [건강하자/음식 효능] - 톳효능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2018/03/22 - [건강하자/건강 팁] - 은행 섭취량 하루에 몇개? 은행독 조심하세요

2018/03/20 - [건강하자/건강 팁] - 어둠공포증 원인 알아봐요

2018/03/21 - [건강하자/건강 팁] - 손떨림 원인 괜찮은걸까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재채기 멈추는법 예방법 확인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