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객혈 원인 및 관련 질환 확인해요. 

콜록콜록 기침은 자주 있는 일상과도 같죠. 하지만, 가끔 가다 기침에 나온 가래에 피가 섞여 있는 증상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를 보면 사람들은 무척 당황하게 되죠. 어딘가 출혈이 생긴 것은 아닌가, 혹은 큰 병에 걸린것은 아닌가 하고요. 그럼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지, 어떤 질병이 생길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객혈 원인 가래가 무엇인지 알아봐요. 가래는 기도의 점막에서 나온 분비물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먼지등의 이물질이 섞여 있는 것이죠. 세균에 침입으로 인한 감염이 일어나면 분비물이 증가하고 바이러스나 죽은 세균이 포함되어 점도가 점점 강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나도 모르게 분비물을 삼킬때가 있는데요. 다행히도 건강엔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양이 점점 증가하고 늘어나 삼키기 힘들게 되면 가래로 배출하게 됩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객혁이라고 하죠.


 

이때 피의 색은 진한 빨간색이거나 갈색을 띄기도 합니다. 객혈 원인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입안이나 코안쪽 기관지, 폐에서 출혈이 일어났을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목에서의 출혈이 많으며, 피의 색깔이 붉은색인 경우 폐의 출혈로 인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으로 원인이 될수 있는 병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호흡기 관련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그외에도 객혈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종류에 대해서 알아봐요.

 

 

 

 

폐결핵은 열도 나면서 객혈이 나오는 증상이 2주이상 지속될 경우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된 것인데요. 나이때에 상관없이 걸리는 질환입니다. 폐암은폐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폐암의 증상은 암환자에게 볼 수있는 몹시 피로함과 같이 호흡기 자극에 의한 기침이나 가래, 기도 점막의 출혈로 인한 객혈,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기침이 자주 나오며, 호흡이 곤란하거나 가슴이 아프고 객혈, 발열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8주이상 기침증상이 지속될 경우 폐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질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조기 발견을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조금이라도 폐암이 의심되는 사람은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기관지 확장증은 가래나 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약해져 가래가 쌓이기 쉽고, 세균에 의한 감염에 치명적이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기관지염이나 폐렴등의 질환에 걸리기 쉽게 되죠. 또 확장된 기관지는 혈관이 늘어남으로 인해 피와 함께 가래로 나올수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호흡이 곤란하거나, 기침, 권태로움, 체중감소, 발열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폐 색전증은폐의 순환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호흡이 곤란한 증상과 갑작스런 흉통이 함께 나타날수 있으며 객혈 증상도 보입니다. 객혈원인은 다양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계속 되면 폐렴이나 결핵등 여러가지 질병의 증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약을 먹어도 계속 기침이 오래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도록합니다.

 

 

 

■관련글 보기


 

2018/03/24 - [건강하자/건강 팁] - 술먹고 토할때 이유 위험 신호일수도?

2018/03/22 - [건강하자/음식 효능] - 톳효능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2018/03/22 - [건강하자/건강 팁] - 은행 섭취량 하루에 몇개? 은행독 조심하세요

2018/03/21 - [건강하자/건강 팁] - 손떨림 원인 괜찮은걸까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칫솔 교체시기 올바른 양치법 알아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