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립종 원인 알아봐요. 

좁쌀 여드름과 꽤 비슷하게 생겨 헷갈리기 쉬운 피부 질환의 한종류입니다. 우리의 피부중 얇은 눈가에서 많이 발견 되지요.눈가 말고는 눈꺼풀이나 볼에 자주 발생하며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합니다. 1mm내외의 크기로 흰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주머니입니다. 원인에따라 소발성 비립종과 원발성 비립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원발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으로 눈과 뺨 눈꺼풀이 잘생기며 어느 나이때나 발생합니다. 속발성은 원발성과 모양은 같으나 피부가 손상된 자리에 생깁니다. 양성의 피부 종양으로 주로 미관상 보기 안 좋다는 이유로 제거 합니다.


 

 

 

 

 

비립종 원인 여드름과 물사마귀 차이점은? 비슷한 생김새로 자칫 헷갈릴수 있는데요. 그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릴겡. 물사마귀는 바이러스성으로 감염 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늘어나 피지가 배출 되는 곳이 막히는 현상입니다. 비립종을 집에서 터뜨릴 경우 깔끔하게 제거가 안 될수있어요.


 

그럴 경우 흉터가 생기거나 피부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제거를 원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없애는게 좋습니다. 비립종 원인 종류별로 달라요. 앞서 말씀 드렸던과 같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원발성 비립종과 피부 손상으로 생기는 속발성 비립종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원인에 대해 살펴봅시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생기는 비립종으로 아기에게서도 나타납니다.


 

솜털의 한 부분에서 생기기 시작하며 어느 나이때나 생길수 있습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가 손상되었을때 나타납니다. 땀샘에서 고름주머니가 만들어지는 경우로,  물집이나 박피술, 화상 등의 후유증으로 생길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일상생활에서 생길수 있는 원인은 화장을 지울때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경우 화장잔여물이나 노폐물등이 땀샘을 막아 피부 각질이 증식하여 생기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화장을 한후 클렌징을 깔끔하게 하도록합니다.  비립종 원인 증상은 노란색이나 흰색으로 얇은 피부에 잘생깁니다. 각질이 차있는 주머니로 보시면 돼요. 크기는 1mm내외로 작고 동그란 공모양입니다. 자주 생기는 위치는 뺨과 눈가아래, 눈꺼풀입니다. 속발성은 원발성과 동일한 생김새지만 피부가 손상된 자리에 생기는게 차이점입니다. 강한 자외선에 노출될경우 기미나 주근깨가 생긴다는 사실 잘 알고계싲? 비립종도 강한 자외선에 노출 될경우 생길수 있습니다.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하도록 합니다.

 

 

 

 

비립종 원인 치료는 꼭 받아야 할까요? 꼭 치료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단 이유로 제거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제거 방법은 병원에서 구멍을 낸후 압출기로 내용물을 빼냅니다. 구멍을 내는 방법은 뾰족한 칼이나 레이저 등으로 시술합니다.

 


치료후에는 흉터가 남거나 다른 합병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양성 피부질환으로 보기 싫은 사람들의 미용의 목적으로 제거하는 것이지 꼭 없애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비립종 제거 시술후 주의할점은 제거한 상처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아물게 되는데요. 아무는 일주일 동안은 상처부위에 물이 닿지 않게 조심하셔야하며,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생제 연고를 발라 줍니다.

 

조그만한 상처라도 술을 먹게 되면 상처 회복기간이 더디거나 염증이 생길수 있음으로 상처가 다 아물고 난후에 술을 먹는 것이 좋아요. 전염이 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허나 비립종은 그대로 온전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피부에 그 부분이 남아서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많은 질환입니다. 또 손으로 짜게 되면 2차 감염의 위험도 있고 흉터가 생길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해 온전하게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보기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칫솔 교체시기 올바른 양치법 알아봐요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재채기 멈추는법 예방법 확인해요

2018/03/16 - [건강하자/건강 팁] -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 건강과 관련있다

2018/03/15 - [건강하자/건강 팁] - 기침이 오래갈때 꼭 확인하세요

2018/03/12 - [건강하자/건강 팁] -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모르면 손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