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뭔가요? 

원인과 뜻 확인해요. 학생시절, 병원에 검사 받을때 한두번씩은 소변검사를 해보셨을겁니다. 소변에 전용 시험지로 체크해 단백질, 당분, 혈액 성분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 자주 나오는 증상이 단백뇨입니다. 단백뇨는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그뜻과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전 신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신장은 혈액에 불필요한 수분과 물질을 제거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에 필요없는 수분을 축적하여 고혈압이 생기거나 나쁜 이물질을 배설하지 못해 요독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요독증이나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최악의 상황에는 사망에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신장의 건강 상태는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보통 우리의 소변에는 단백질이 거의 없습니다. 


 

신장에는 필터 기능이 있어 우리몸에 필요한 단백질 등을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이 필터기능을 하는것이 사구체입니다. 사구체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필터 기능을 제대로 할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몸에 남아 있어야할 단백질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단백뇨입니다. 소변 검사를 통해 단백뇨로 판정을 받았다면 이는 바로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소변에 있는 단백질의 종류를 검사함으로써 신장이 어떻게 손상을 입었는지 추측할수 있습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당뇨병, 혈관장애, 사구체 면역기능 등의 원인으로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꼭 신장에 원인이 생겨서 단백뇨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발성 골수증,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병, 요로결성등이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발성 골수종에는 벤스 존스 단백질이라는 특수한 성분의 단백질이 검출 되기 때문에 검출된 단백질을 검사함으로써 바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신체에 딱히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단백뇨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는 목욕을 할때, 무리한 운동을 했을때입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생리적인 증상으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는 감기로 인해 열이 났을 경우도 해당됩니다. 혈뇨도 단백뇨와 마찬가지로 신장의 필터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을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해야 하는데, 그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혈액중의 적혈구와,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혈뇨와 단백뇨 증상이 보일 경우는 방광과 요관에 원인이 있는지 확인 해애야합니다. 단백뇨가 생기는 이유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고혈압에 의한 신장 경화증 등이 원인으로 신장의 사구체에 이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보이는  경우도 단백질이 배출되는 단백뇨일수 있으니 검사를 꼭 받도록 합니다. 생활 습관병으로 많은 분들의 건강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에 의해 만성 신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생활습관병을 관리하도록 합시다.

 

 

 

 

 

■관련글 보기


 

2018/03/24 - [건강하자/건강 팁] - 술먹고 토할때 이유 위험 신호일수도?

2018/03/21 - [건강하자/건강 팁] - 손떨림 원인 괜찮은걸까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재채기 멈추는법 예방법 확인해요

2018/03/18 - [건강하자/건강 팁] - 칫솔 교체시기 올바른 양치법 알아봐요

2018/03/14 - [건강하자/건강 팁] - 손톱에 세로줄 및 다양한 건강상태 확인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