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방 십자 인대 파열 치료법 및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무릎 관절에는 4개의 인대가 무릎을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는 무릎 관절의 거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무릎이 흐트러지지 않게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 파열 치료 방법은?

처음 다쳤을때는 목발이나 인대 손상을 서포트하는 도구로 치료합니다. 보통 3~4주 후에는 통증이 사라지고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치료후에도 무릎이 불안정한 경우는 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 수술을 검토하기도 합니다. 무릎이 여러번 무너지길 반복하면 연골이 손상되기 때문에 수술을 권장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 파열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 스포츠 관련 직종 또는 활동성이 높은 환자

미국 정형 외과 학회의 손상 지침은 18-35세의 젊고 활동성이 높은 환자에 대해 재건술을 추천합니다. 수술을 하면 무릎 관절을 안정시키며 연골 손상의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때문에 활동성이 높고 스포츠 관련 직종 환자에게는 수술을 권유합니다. 중년들도 스포츠 복귀를 원하거나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이 많다면 수술할 것을 권장합니다. 






  • 연골 손상의 합병증이 있는 환자   

전방 십자 인대 파열은 연골 손상과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MRI 검사에서 연골 손상 증상이 있는 경우는 추후 무릎 관절이 변형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술 할것을 권장합니다. MRI검사에서 연골이 손상 되지 않았고 스포츠 복귀 할 필요가 없다면 일상 생활에서 치유 하는걸 추천 합니다. 무릎의 손상으로 취미 생활 스포츠 등을 유지할수 없고 업무에 지장을 준다면 인대 재건술을 권장합니다. 


  • 전방 십자 인대 파열 수술 언제 하는게 좋나요?

전방 십자 인대 손상 후 수술까지의 기간은 너무 길게 되면 연골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3~6개월 이내에 실시하는게 좋습니다. 수술 후 통증, 붓기, 저림등의 증상이 생길수 있지만 보통 1주일 내에 사라집니다. 수술 당일과 같은 통증이 지속 될 경우는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 스포츠 복귀는 언제 가능한가요?
경기 종목과 선수의 능력, 재활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12개월 안에 스포츠에 복귀 할수 있습니다. 이식 된 힘줄은 수술 후 약해졌다가 다시 강해지는 성숙 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2~4개월의 시기에는 재건 인대를 보호하면서 특별히 조심해야합니다. 수술후 너무 빨리 무리하게 움직이게 되면 조기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물리 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경과에 따른 재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전방 십자 인대 손상 꼭 수술할 필요는 없다. 
전방 십자 인대 파열 됐어도 일상 생활에 문제 없다면 수술을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스포츠에 복귀 해야 하는 환자나 MRI 검사에서 연골의 손상이 발견된 환자는 수술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되지 않는 사람 중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활동이나 일상생활 유지가 힘든 사람에게만 인대 재건술을 권장합니다. 담당 의사와 삼당하면서 정확한 결정을 하도록합니다. 




■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들

2020/08/06 - [건강하자/건강 팁] -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원인 알아보자

2020/08/04 - [건강하자/건강 팁] - 갑자기 어지럽고 구토 증상 원인 이걸 살펴 보세요.

2019/02/15 - [건강하자/건강 팁] - 눈꺼풀 떨림 경련 원인과 관련 질병

2019/02/14 - [건강하자/건강 팁] -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질병과 대책방법

2018/09/03 - [건강하자/건강 팁] - 속이 쓰리고 아파요 위산과다에 나쁜 음식

2018/09/02 - [건강하자/건강 팁] - 기면증 증상 원인 자가진단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