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에서 꾸르륵소리 왜 나는 걸까 궁금해요. 저도 자주 배에서 이런 소리가 날때가 있는데요. 이상한건 배도 안 고픈데 이런 소리가 난다는 거죠. 배도 안 고픈데 나는 이 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저도 알기 전에는 "소화 되려고 그러나봐" 라고 얘기 하곤 했는데요. 소화가 잘 되는 것이 아니였단 사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봤어요.

 

 

도대체 배도 안 고픈데, 소리나는 이유가 뭘까? 밥도 잘 먹었고 배도 안 고픈데 배에서 꾸르륵소리 들린다면 위장 건강에 귀기울여야 할때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위장이 음식물들을 이동시키죠, 이때 운동을 연동 운동이라 하는데요. 이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아 공기가 섞이면서 소리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또, 장에 충분한 수분이 흡수되지 못했거나 복부팽만으로 배에 가스가 차 있는 경우, 가스의 움직임 때문에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배가 고프지 않는데, 나는 이소리는 위장 쪽 건강에 문제가 있을때 나는 소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속 지속 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으로는 잦은 배아픔과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를 동반됩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계속 오랫동안 지속 된다면 그냥 넘길 일이 아닌 것이죠. 우리 몸에서 나는 소리는 문제가 있으니 신경 써달라는 외침과도 같은 것입니다. 증상을 되돌아 보면 설사, 복부팽만의 증상이 생겼을때 위장에서 특히나 소리가 더 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수분은 흡수 되지 않고, 장속에는 가스가 차있어 뱃속에서 잦은 물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너무 자주 배에서 꾸르륵소리 난다면 크론병과 갑상선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크론병은 염증성 질환인데요, 염증이 위, 장에 생길 경우 위와 장이 좁아지게 되고 소화불량이 잦아지게 되죠. 이증상으로 가스와 음식물이 섞이게 되면서 소리가 자주 나게 됩니다. 갑상선 중에 기능저하증이 있죠. 이 경우는 호르몬 분비가 적어짐으로 장운동도 느려지고, 식욕도 없어 집니다.

 

이 증상으로 인해 장속에 음식이 장시간 남아 있어 뱃속에서 소리가 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속이 안 좋아 체했을때 먹는 소화제나 변비약을 많이 먹었을때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즉 위장에 영향을 주는 약을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약은 하루에 먹어야 될 양을 꼭 지켜서 과다복용이 없게 하셔야 겠죠? 배가 고프지 않는데, 배에서 자주 꾸르륵 소리가 들린다면 위와 장의 건강을 꼭 체크 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보기


2018/03/08 - [건강하자/건강 팁] -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 궁금해요

2018/03/07 - [건강하자/건강 팁] - 알콜성치매증상 술은 적당히 드세요

2018/03/06 - [건강하자/건강 팁] - 잠꼬대 원인 하는 이유 궁금해요

2018/03/05 - [건강하자/건강 팁] - 술먹고 얼굴빨개짐 이유 알아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