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마름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봐요. 마셔도 마셔도 갈증이 계속 나며 입안이 텁텁하니 건조함을 느껴본 분들 계실거예요. 물을 자주 마시는 편인데도, 입이 건조하니 갈증이 지속되며,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아닌데 갑자기 입이 마르고 목에 심한 갈증이 느껴진다면 그 원인은 뭔지, 해결방법은 뭔지 확인해 봅시다.

 

 

 

 

 

소화가 불편하진 않으신가요? 자극적인 맵고 짜고 간이 센 음식을 먹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해 위장병이 많은 편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물을 녹이는데 사용 되어야할 위산이 거꾸로 역류하여 목까지 올라오는 증상입니다. 위산이 계속 역류함으로써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뿐만아니라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나게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쪽이 타는 느낌과 통증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입마름 현상이 생겼는데 속도 안 좋고 가슴이 타는 목이 타는 증상이 같이 온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세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때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보다 침을 자주 삼켜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위산이 계속 올라오기 때문에 목을 촉촉하게 해주기 위해 침을 자주 삼켜야합니다.

 

 

 

 

 

 혹시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 하시나요? 양치할 시간이 없을때 헹구어 내기만 하면 간편해서 많이들 사용 하고 계시죠? 요즘은 백화점이나 음식점에서도 쉽게 볼수 있는 제품인데요. 하지만, 이 구강 청결제도 많이 사용하면 안 쓰는이 못하답니다. 특히나 알콜 성분이 들어있는 청결제는 더더욱요. 알콜 성분은 입안에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목의 점막을 자극하여 수분을 없애게 됩니다. 입마름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너무 자주 구강청결제 사용은 금물이며, 딱 필요할때만 사용합시다.

 

그리고 알콜성분이 없는 청결제를 사용 하시는게 더욱 좋겠죠? 또는 소금물로 대체하여 가글 하도록합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지죠. 바로 카페인이 몸에 들어오면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하루에 적정량은 괜찮지만, 3잔이 넘어가게 많이 마시게 된다면 입마름 현상이 생길 수 있단 사실을 꼭 명심해주세요.

 

또, 평소 물도 많이 안 마시는데 카페인 음료를 많이 섭취한다면 탈수현상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 음료는 되도록 하루에 3잔이 넘게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그 외의 증상 해결방법은 앞서 설명 해드린 것과 같이, 속에 이상이 있는 역류성식도염 일수도 있고, 아니라면 잦은 구강청결제 사용, 카페인 음료 과다섭취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일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하고, 카페인 음료 섭취, 잦은 구강청결제 사용은 줄이도록 합니다. 위의 증상에도 해당 되지 않는데 별다른 이유 없이 오랫 동안 갈증을 동반한 입 마름 현상이 지속 된다면 건조증이거나, 호르몬의 변화, 고혈당 상태 등 일수도 있는데요. 다른 몸의 변화와 불편한 증세와 함께 찾아온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